[c++] C ++ SFINAE 예제?

더 많은 템플릿 메타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아보고 싶습니다. SFINAE가 “대체 실패는 오류가 아닙니다”라는 뜻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. 하지만 누군가 SFINAE에 대한 좋은 사용을 보여줄 수 있습니까?



답변

다음은 한 가지 예입니다 ( 여기에서 ).

template<typename T>
class IsClassT {
  private:
    typedef char One;
    typedef struct { char a[2]; } Two;
    template<typename C> static One test(int C::*);
    // Will be chosen if T is anything except a class.
    template<typename C> static Two test(...);
  public:
    enum { Yes = sizeof(IsClassT<T>::test<T>(0)) == 1 };
    enum { No = !Yes };
};

IsClassT<int>::Yes가 평가 되면 int int::*int가 클래스가 아니기 때문에 0으로 변환 할 수 없으므로 멤버 포인터를 가질 수 없습니다. SFINAE가 존재하지 않으면 ‘0을 비 클래스 유형 int의 멤버 포인터로 변환 할 수 없습니다’와 같은 컴파일러 오류가 발생합니다. 대신 ...Two를 반환 하는 형식을 사용 하므로 false로 평가되며 int는 클래스 유형이 아닙니다.


답변

SFINAE부울 조건을 확인 하는 데 사용 하는 것을 좋아 합니다.

template<int I> void div(char(*)[I % 2 == 0] = 0) {
    /* this is taken when I is even */
}

template<int I> void div(char(*)[I % 2 == 1] = 0) {
    /* this is taken when I is odd */
}

매우 유용 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연산자 쉼표를 사용하여 수집 한 이니셜 라이저 목록이 고정 크기보다 길지 않은지 확인하는 데 사용했습니다.

template<int N>
struct Vector {
    template<int M>
    Vector(MyInitList<M> const& i, char(*)[M <= N] = 0) { /* ... */ }
}

이 목록은 M이 N보다 작을 때만 허용됩니다. 즉, 이니셜 라이저 목록에 요소가 너무 많지 않음을 의미합니다.

구문 char(*)[C]은 다음을 의미합니다. 요소 유형이 char 및 size 인 배열에 대한 포인터 C. 경우 C(여기서 0) 거짓, 우리는 잘못된 유형 얻을 char(*)[0]크기가 0 인 배열, 포인터를 : SFINAE 템플릿은 다음 무시됩니다 있도록한다.

로 표현하면 boost::enable_if다음과 같습니다.

template<int N>
struct Vector {
    template<int M>
    Vector(MyInitList<M> const& i,
           typename enable_if_c<(M <= N)>::type* = 0) { /* ... */ }
}

실제로 나는 종종 조건을 확인하는 능력이 유용한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.


답변

C ++ 11에서는 SFINAE 테스트가 훨씬 더 예뻐졌습니다. 다음은 일반적인 사용의 몇 가지 예입니다.

특성에 따라 함수 과부하 선택

template<typename T>
std::enable_if_t<std::is_integral<T>::value> f(T t){
    //integral version
}
template<typename T>
std::enable_if_t<std::is_floating_point<T>::value> f(T t){
    //floating point version
}

소위 유형 싱크 관용구를 사용하면 멤버가 있는지, 해당 멤버가 특정 유형인지 확인하는 것과 같이 유형에 대해 임의의 테스트를 수행 할 수 있습니다.

//this goes in some header so you can use it everywhere
template<typename T>
struct TypeSink{
    using Type = void;
};
template<typename T>
using TypeSinkT = typename TypeSink<T>::Type;

//use case
template<typename T, typename=void>
struct HasBarOfTypeInt : std::false_type{};
template<typename T>
struct HasBarOfTypeInt<T, TypeSinkT<decltype(std::declval<T&>().*(&T::bar))>> :
    std::is_same<typename std::decay<decltype(std::declval<T&>().*(&T::bar))>::type,int>{};


struct S{
   int bar;
};
struct K{

};

template<typename T, typename = TypeSinkT<decltype(&T::bar)>>
void print(T){
    std::cout << "has bar" << std::endl;
}
void print(...){
    std::cout << "no bar" << std::endl;
}

int main(){
    print(S{});
    print(K{});
    std::cout << "bar is int: " << HasBarOfTypeInt<S>::value << std::endl;
}

다음은 실제 예입니다. http://ideone.com/dHhyHE
최근에 SFINAE에 대한 전체 섹션을 썼고 내 블로그에 태그 디스패치를 ​​썼습니다 . part-7-static-dispatch-function.html

C ++ 14부터 std :: void_t가 여기에있는 TypeSink와 본질적으로 동일합니다.


답변

Boost의 enable_if 라이브러리는 SFINAE 사용을위한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. 제가 가장 좋아하는 사용 예제 중 하나는 Boost.Iterator 라이브러리입니다. SFINAE는 반복기 유형 변환을 사용하는 데 사용됩니다.


답변

C ++ 17은 기능을 쿼리하는 일반적인 수단을 제공 할 것입니다. 자세한 내용은 N4502 를 참조하십시오 . 자체 포함 된 예로서 다음을 고려하십시오.

이 부분은 상수 부분이며 헤더에 넣습니다.

// See http://www.open-std.org/jtc1/sc22/wg21/docs/papers/2015/n4502.pdf.
template <typename...>
using void_t = void;

// Primary template handles all types not supporting the operation.
template <typename, template <typename> class, typename = void_t<>>
struct detect : std::false_type {};

// Specialization recognizes/validates only types supporting the archetype.
template <typename T, template <typename> class Op>
struct detect<T, Op, void_t<Op<T>>> : std::true_type {};

N4502 에서 가져온 다음 예제 는 사용법을 보여줍니다.

// Archetypal expression for assignment operation.
template <typename T>
using assign_t = decltype(std::declval<T&>() = std::declval<T const &>())

// Trait corresponding to that archetype.
template <typename T>
using is_assignable = detect<T, assign_t>;

다른 구현에 비해 이것은 매우 간단합니다. 축소 된 도구 세트 ( void_tdetect)로 충분합니다. 게다가 이전 접근 방식보다 훨씬 더 효율적 (컴파일 시간 및 컴파일러 메모리 소비) 이보고되었습니다 ( N4502 참조 ).

다음은 GCC 5.1 이전 버전에 대한 이식성 조정을 포함 하는 라이브 예제 입니다.


답변

Greg Rogers답변을 기반으로 한 또 다른 (늦은) SFINAE 예가 있습니다 .

template<typename T>
class IsClassT {
    template<typename C> static bool test(int C::*) {return true;}
    template<typename C> static bool test(...) {return false;}
public:
    static bool value;
};

template<typename T>
bool IsClassT<T>::value=IsClassT<T>::test<T>(0);

이런 식으로 value의 값을 확인 T하여 클래스 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.

int main(void) {
    std::cout << IsClassT<std::string>::value << std::endl; // true
    std::cout << IsClassT<int>::value << std::endl;         // false
    return 0;
}


답변

다음은 SFINAE의 좋은 기사입니다. C ++의 SFINAE 개념 소개 : 클래스 멤버의 컴파일 시간 내부 검사 .

다음과 같이 요약하십시오.

/*
 The compiler will try this overload since it's less generic than the variadic.
 T will be replace by int which gives us void f(const int& t, int::iterator* b = nullptr);
 int doesn't have an iterator sub-type, but the compiler doesn't throw a bunch of errors.
 It simply tries the next overload.
*/
template <typename T> void f(const T& t, typename T::iterator* it = nullptr) { }

// The sink-hole.
void f(...) { }

f(1); // Calls void f(...) { }

template<bool B, class T = void> // Default template version.
struct enable_if {}; // This struct doesn't define "type" and the substitution will fail if you try to access it.

template<class T> // A specialisation used if the expression is true. 
struct enable_if<true, T> { typedef T type; }; // This struct do have a "type" and won't fail on access.

template <class T> typename enable_if<hasSerialize<T>::value, std::string>::type serialize(const T& obj)
{
    return obj.serialize();
}

template <class T> typename enable_if<!hasSerialize<T>::value, std::string>::type serialize(const T& obj)
{
    return to_string(obj);
}

declval쉽게 구성 할 수없는 유형의 객체에 대한 “가짜 참조”를 제공하는 유틸리티입니다. declvalSFINAE 구조에 정말 편리합니다.

struct Default {
    int foo() const {return 1;}
};

struct NonDefault {
    NonDefault(const NonDefault&) {}
    int foo() const {return 1;}
};

int main()
{
    decltype(Default().foo()) n1 = 1; // int n1
//  decltype(NonDefault().foo()) n2 = n1; // error: no default constructor
    decltype(std::declval<NonDefault>().foo()) n2 = n1; // int n2
    std::cout << "n2 = " << n2 << '\n';
}